본문 바로가기
게임/공략

어몽어스 규칙 & 초보자 공략 총정리 (미션/맵/술잡/확시/경크)

2020. 12. 3.

어몽어스는 마피아와 비슷한 게임으로, 지금은 유행이 반쯤 식어가긴 했지만(또몽어스..) 여전히 인기가 많은 게임입니다. 어몽어스는 생각보다 규칙이 간단하지만 처음에는 이해하기 어렵기 때문에, 어몽어스를 처음하는 초보자분들도 룰을 이해할수 있도록 규칙과 팁들을 모두 정리해두었습니다.

 

이 글을 읽기 전에 어몽어스 메인화면의 튜토리얼을 한번 보고 오시면 더 좋습니다.

 

방 설정 확인하기

먼저 메인화면에서 (최소실행시에는 아래 설정버튼을 누르고 Data - Language에서 Korean으로 설정합니다) 온라인을 클릭하고 (위에 닉네임을 원하는 닉네임으로 바꿔준뒤) 게임 찾기를 누릅니다.

그러면 방 목록이 뜨는데, 인원이 많은 방부터 차례대로 뜹니다. 상단을 보면 스켈드/미라 HQ/폴러스 맵 세가지와 임포스터 수를 필터링할수 있습니다. (기본설정은 스켈드+임포스터 두명)

 

이 글은 기본 설정을 기준으로 설명할거기에,(스켈드 맵만 알면 다른맵은 길게 설명할 필요가 없기 때문) 방 목록중 위에서 3분의 1정도 지점의 방들을 눌러줍니다. 그 이유는 너무 위쪽방에 들어가려하면 풀방이라 들어가지 못하고, 너무 아래쪽 방을 들어가면 대기시간이 길어지기 때문입니다.(본인 핑에 따라 좀더 위쪽 방이나 아래쪽 방으로 조절) 

 

어몽어스 대기실
어몽어스 대기실

대기실에 들어가면 위에 사진처럼 우주선에 먼저 스폰됩니다.(만약 방을 직접 만드셨다면 방 코드 왼쪽 PRIVATE를 PUBLIC으로 바꾸고, 인원이 8명에서 10명이 되면 시작버튼을 눌러주면 됩니다. 세팅은 아직 모른다면 처음 방을 만들었을때 그대로 유지)

보통 방에 들어가면 세팅을 천천히 볼 여유가 없기 때문에 방 설정을 빨리 캐치해둬야 게임 전반에서 유리합니다. 캐릭터 색이 마음에 들지 않으면 노트북에 가서 오른쪽 아래 CUSTOMIZE 버튼을 눌러 바꿔주고, 게임이 시작하기 전까지 계속 방 설정을 외워줍니다.

 

게임 설정 외우기 : 긴급 회의 쿨타임킬 쿨타임 - Task Bar UpdatesVisual Tasks(, 가능하다면 긴급회의 대략적 횟수까지) - 크루원과 임포스터 시야(대략적으로만) - 대략적인 임무량 순으로 외워줍니다.(앞에서부터 중요한 순서)

 

(아래에서 필요한 내용은 다시 설명하니 가볍게 넘겨뒀다 다시 보셔도 됩니다)

긴급 회의 쿨타임: 각 판 시작 이후 식당에서 전체 멤버를 소집시키려면 지나야 하는 최소 시간

- 마지막에 크루원 둘과 임포 한명이 남았을때에, 또는 경크때에 중요합니다.(또, 임포스터가 긴급회의 시간을 확인하려고 2~3초의 킬쿨을 날리는 것을 방지 가능하고, 사보타지를 소집 2~3초전에 터뜨릴 수 있음)

 

킬 쿨타임: 임포스터가 크루원을 죽이고 다시 킬버튼이 활성화되기까지의 시간

- 크루원과 임포스터 모두 대략적인 킬쿨 시간을 알아야 유리합니다

 

Task Bar Updates: 과제 완료정도를 테스크바에 표시하는 동기화 간격. Never: 테스크바를 표시하지 않음, Meetings: 소집이나 시체 리폿때 일괄 업데이트, Always: 과제가 완료되는대로 업데이트

- 테스크바 설정이 Always인 경우 게이지바를 보고 미션을 하는척하는 임포를 구별할 수 있습니다.(유령이 미션을 하거나 부분미션을 2~3개 해야 하나의 임무 완료로 인정하는 미션도 있기에 주의해야 합니다.)

 

Visual Tasks: 확시미션을 할때 이펙트가 보이지 않도록 합니다.(확시 무력화)

- 확시 이펙트가 보이지 않기에, 임포스터가 난 확시를 했는데 설정이 안보이는거로 속일수 있습니다.(단, 스캔 미션의 경우 무빙까지 따라해야함)

 

Confirm Ejects: 켜짐시 임포스터가 몇명 남았는지 표시되지 않습니다.(투표로 제명당한 경우에도 임포인지 크루인지 밝혀지지 않음)

 

Annoymous Votes: 켜짐시 무기명 투표로 이루어집니다.(누가 몇표를 받았는지만 보임)

 

긴급회의 횟수: 한 멤버당 긴급 회의를 소집할 수 있는 횟수입니다.

- 긴급회의가 1회인경우 나중을 대비해 아껴쓰는것이 좋습니다.(단, 경크인경우 가차없이 사용)

 

크루원과 임포스터 시야: 숫자가 커질수록 보이는 범위가 더 넓어집니다.

- 임포스터가 전기사보를 터뜨릴때 크루원의 시야가 줄어드는데, 이때 원래 크루원의 시야가 낮은 수치여야 전기사보때 주변이 잘 보이지 않으므로 사보킬이 가능합니다. 

 

크루원으로 지정된 캐릭터
크루원/임포스터 지정

게임이 시작되면 크루원과 임포스터중 역할이 배정됩니다.

- 크루원(시민): 미션을 완료하며 임포스터 찾기

- 임포스터(마피아): 들키지 않고 크루원을 모두 죽이기

 

크루원/임포스터가 배정될때, 또 다음 턴으로 넘어갈때부터 이미 게임이 시작한 상황이기에 방향키 자리에 방향키가 있다고 치고 미리 조작하면 1초정도 앞서갈수 있습니다. 어몽어스를 처음 하는 경우에는 먼저 무조건 맵을 빨리 외워야 합니다. 맵을 모르면 혼자 겜진행을 못해 광탈을 당해버리기 때문입니다.

 

크루원

보통 시작하면 미션을 하러 가거나, 지도/CCTV를 보러가는데, 지도나 CCTV를 보려는 경우 시작하자마자 재빨리 달려가서 선점하는게 좋습니다. 왜냐하면 첫턴의 경우 방 설정에 관계없이 킬 쿨타임과 긴급회의 쿨타임이 10초로 고정되고, 중간부터 보면 처음부터 지켜보는것과 비교해 상대적으로 불리해지기 때문입니다.(동선파악이 잘못 될수도 있기 때문에)

 

미션을 하러다니는 경우에는 지나가는 멤버의 색을 기억해두면 아주 좋습니다.(주변에서 킬이 났을때 추리가 쉬워짐)

 

확시 미션의 경우 크루원이 해당 미션을 하면 이펙트가 보여서 다른 멤버가 그 멤버가 시민임을 알 수 있습니다.(Visual Tasks가 켜짐인 경우) 또, 공통 미션이 0개인 방의 경우 공통 미션은 누구에게도 나오지 않으니, 카드를 긁는척 하는 임포를 가려낼 수 있습니다. 공통미션은 누구에게나 똑같이 적용되기 때문에 크루원의 경우 할일 목록을 보고 공통미션(카드/배선수리) 여부를 바로 확인할 수 있고, 임포스터의 경우에도 가짜 임무가 주어지기에 가짜 임무에 있는 미션만 하는척을 하면 공통미션으로 걸릴 일은 생기지 않습니다.

 

확시미션
무기고 - 소행성 파괴하기 우주선 외부 포신에서 미사일이 발사되는 이펙트
보호막 제어실 - 쉴드 준비하기 보호막 불빛이 들어오는 이펙트(두번째부터는 깜빡임 주기 초기화)
의무실 - 스캔 제출하기 스캔중인 플레이어에게 스캔 이펙트(+시작때애 스캔대 위로 걸어가지는 이펙트)
창고 - 쓰레기 버리기 우주선 외부 배출구로 쓰레기가 버려지는 이펙트
공통미션
지도 관리실 카드 긋기
배전반이 있는 방중 3곳 배선 수리하기

 

지도를 보는 경우에는 항상 각각 방의 인원수 등락을 주시하면서, 벤트를 타는 경우와 벤트를 타지 않고 하는 경우 두가지를 모두 견제해야 합니다.

 

임포스터가 벤트를 타고 움직이는 경우 지도에서 보면 한방에서 다른방으로 중간에 끊김없이 마치 순간이동한것처럼 보입니다. 그리고 킬이 난 경우에는 시체도 인원에 포함되는데, 킬이 나는 시점에 해당 방의 인원이 0.1초정도 깜빡이듯이 한명 줄어들었다가 다시 원래대로 돌아오는데, 이경우 90%정도는 킬이 난 경우입니다.

 

벤트나 킬을 확인했다면 방마다 멤버 분포를 기억하고 해당 방으로 가서 리폿을 누릅니다. 또는, 운이 좋은 경우 임포스터가 나가는 방 또는 벤트를 타고 나가는 최종방을 캐치해서 바로 뛰어가면 임포를 잡게되는 경우도 있습니다.(기본적으로 임포스터를 잡는다는 생각으로 가야합니다) 하지만 보통 전기/의무실과 지도실 사이 거리가 짧으면서도 임포를 잡기에는 거리가 멀기에, 잘 잡지 못하게 됩니다. 그래서 전기/의무/보안실에 두명이 있다면 킬이 나지 않더라도 먼저 그방으로 가서 견제를 하기도 합니다.

 

스켈드 맵의 벤트 연결장소: 원자로(위쪽 벤트) - 상부엔진 // 원자로(아래쪽 벤트) - 하부엔진 // 의무실 - 전기실 - 보안실 // 창고 - 지도 관리실 - 항해실 왼쪽 복도

 

중간중간 의심되는 멤버가 있다면 킬각을 조심하면서 그 멤버를 뒤따라갑니다. Task Bar Updates가 Always인 경우 그 멤버의 미션 게이지를 보고, 오르는지 확인합니다. 또, 본인도 그 미션을 한다고 생각하고 빈화면에 1배속도로 그미션을 하듯이 누르면 정상속도보다 지나치게 길게하는 멤버를 의심할수 있습니다.(단, 카드긁기는 제외)

 

CCTV를 보는 경우에는 방을 들어가고 나가는 멤버의 색을 계속해서 기억해야 합니다.(동선관리+경크) 예를들어, 노랑과 흰색이 관리실에 들어갔는데, 노랑이 나가고 핑크가 들어가서 리폿을 누르면 노랑이 임포스터라던지(간접경크), 벤트를 타는 모습이 CCTV에 직접 생중계되거나 지도실로 들어가서 식당에서 나가는 방향으로 가는것이 찍히게 된다면(직접경크), 바로 소집버튼을 눌러서 해당 멤버를 지목해주면 됩니다.

 

보안실에 있는 경우 보통 한명만 있고, CCTV에만 몰두해서 생각보다 킬이 잘나는 자리이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경크의 경우 임포스터가 킬을 하는것이나 벤트를 타는것을 봤거나 100% 명백한 경우입니다.

이경우 리폿(킬)/소집(벤트)를 누르고 "(색깔) 경크"라고 채팅을 날려줍니다.(ex. 노랑 경크)

 

임포스터

임포스터는 크루원인 척하면서 크루원을 모두 죽이는게 목표입니다. 일단 첫턴 쿨타임은 10초이기에 첫턴 킬은 꼭 해주는게 좋습니다.

 

CCTV나 지도, 혹은 전기실 앞에서 존버를 타고있는 크루의 경우 나두면 걸리적거리니 기회를 틈타서 제거해줍니다. 확시의 경우도 기회를 틈타서 제거합니다. 마찬가지로 벤트나 킬때는 주변 크루원을 조심해야합니다.

 

오른쪽 아래에 보면 SABOTAGE라 쓰인 버튼이 있는데, 그 버튼을 눌러 방해 공작을 펼칠 수 있습니다. 사보타지를 쓰면 크루원들 동선을 섞거나, 움직이는데 방해를 줄 수 있기 때문에 적당히 써준다면 도움이 많이 됩니다. 하지만, 사보타지/지도/CCTV창을 켜거나 벤트 안에서 있는 시간동안은 킬쿨이 닳지 않기에 꼭 필요한 경우에만 쓰는것이 좋습니다.

사보타지 종류
중대한 위험(30초안에 고치지 않으면 임포스터 승리) 원자로 융해(원자로)
산소 고갈(산소 공급실)
일반 위험(고쳐야 하는 제한 시간이 없지만, 고칠때까지 너프가 걸림) 전등 고치기(전기실)
통신 기기 파손(통신실)
기타 위험(크루원에게 위험은 없지만, 불편해짐) 문닫기(일정시간후 자동으로 열림)

간혹, 같은 임포스터를 쉴드치다 둘다 투표로 죽게되는 경우가 있는데 본인이 다른 임포스터를 잘 쉴드쳐줄수 있는게 아니라면 그냥 본인은 크루원이다 생각하고 말하는게 더 좋습니다.

 

상황 구분
킬을 해야하는 상황 3명~6명 상황(아래 경우의수 참고), 크루원이 혼자 동떨어져있을때, 전판 의심을 받은 크루원+크루원+임포스터로 세명이 있을때(이후 정치질)
킬을 하면 안되는 상활 주변에 잘하는 크루원이 있을때, 나만 빼고 뭉쳐있을때, 혼자 한쪽동선에 지도를 보는 크루원이 있을때

 

투표

누군가 시체를 리폿(Report)했거나, 긴급 회의로 전체 멤버를 소집하면 투표를 하게 됩니다.

시체를 누군가가 발견한 경우에는 보통 "ㅇㄷ"라고 채팅을 쳐서 시체의 위치를 물어보거나, 같이 발견을 했다면 곧바로 "(장소) 시체"라고 채팅을 쳐서 시체의 위치를 알립니다. 또한, 이번턴에 누군가의 확시를 봤다면 "(색깔) 확시"라고 채팅을 쳐서 확시임을 알립니다.

 

이후에는 동선을 물어보거나, 전턴에 미션 게이지가 안올랐다는등 누가 임포스터인지 추리를 하게 됩니다. 이때, 채팅을 칠때 근거없이 --가 임포스터다라는 말만 반복하면 그렇게 말한 본인만 죽기 때문에, 꼭 근거를 가지고 차분히 말해야 합니다.

 

투표 경우의 수 예시
시작 --색 경크(혹은 벤트) 노랑 경크 / 노랑 전기실 벤트
  시체 ---(장소) 시체 전기실
전개 (주장) --색이 게이지가 오르지 않는다 노랑 왜 게이지 안오름?
  동선 확인하기 다들 동선 ㄱㄱ / 나 전기-창고-관리실
  확시 밝히기 나 의무실 확시있음 / 노랑 확시
  추측한 임포스터 지명하기(+이유까지) 노랑 미션하는척만 하는거같은데 노랑아닌가
마무리 --색을 투표(하고, 아니면 --색을 투표)하자 노랑(하고 아님 파랑) ㄱㄱ
  --색을 주시하자 노랑 주시 ㄱㄱ
  --색이 미션(또는 확시)를 하는것을 보자 노랑 게이지(확시)보러 ㄱㄱ
  투표 재촉하기(혼자 투표를 안할때) 노랑 툽 ㄱㄱ
  투표 건너뛰기(누구인지 확실치 않은 상황) 킵 ㄱㄱ
  소신투표(서로가 서로를 우기거나 확실치 않지만 툽을 해야하는 상황, 또는 임포스터가 크루원을 찍을때 명분으로 소신투표를 이용) 소신툽 ㄱㄱ

 

투표 시간에는 토론과 투표가 모두 가능한데, 투표 제한 시간이 모두 지나거나 투표가 모두 끝나면 투표 결과가 표시됩니다. 여기서, 최종적으로 가장 많은 표를 받은 사람이 제명되게 됩니다.(미투표는 스킵과는 다른 표입니다)

제명될 때는 -- 는 임포스터(였습니다/가 아니였습니다). 임포스터가 -명 남았습니다.(Confirm Ejects 켜짐시)라는 메시지가 떠서 아까 제명한 멤버가 임포스터인지, 아니면 크루원인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동률인경우 임포스터를 알아도 투표로 제명하지 못하기에 게임 종료

*중간에 크루원이나 임포스터가 중퇴한 경우도 인원에 반영

게임 종료
미션승 크루원이 미션을 모두 완료한 경우
킬엔딩 임포스터가 크루원을 모두 죽여 크루원과 임포스터의 수가 동률이 된 경우*
시민승 임포스터를 모두 제명한 경우

 

게임 진행의 경우의 수

상황별, 크루원/임포스터별로 나누어뒀으니 아래 표를 참고해주세요.

*사보킬: 사보타지를 울린뒤 킬, 또는 사보타지를 해결하기 전까지는 긴급회의를 소집하지 못하는데 이때 킬

*정치질: 누군가가 임포스터라고 몰아가기

*유령: 죽은 크루원

3명이 남은 경우
크루원 누구라도 일단 죽여야 함. 두명의 말을 잘듣고 한명을 찍거나, 본인도 임포스터로 몰리는 경우에는 나머지 한명이라 설득
임포스터 크루원 입장에서 누구라도 죽여야 하기 때문에, 크루원이 누군가라고 생각하는 입장이다고 파악이 되면 같이 그멤버를 공격하거나 그런 상황이 아닌경우 크루원중 한명을 임포스터라고 몰기
4명이 남은 경우(임포스터 한명)
크루원 여기서 투표를 해 누군가를 제명하게되면 오히려 손해며, 스킵을 하고 게이지 확인
임포스터 누군가를 죽이게 되는 분위기면 함께 탑승해서 3명으로 만든뒤 사보킬을 하거나, 스킵후 사보킬뒤 정치질
벤트를 본/들킨 경우
크루원 다른방의 인원수를 모두 기억한뒤 재빨리 식당에 가서 소집, 또는 임포스터가 킬을 하러 오는 상황이면 크루원쪽으로 도망간뒤 소집
이후 멤버들에게 현재 위치를 물어봐서 거짓말하는 임포스터 투표
임포스터 포기하지 말고 식당으로 오는 크루원을 잡아 한명이라도 킬
임포스터라고 몰린 경우
크루원 확시가 있는경우 확시를 보여주겠다고 하기, 또는 게이지를 보라고 하기
임포스터 게이지를 보라고 한뒤 유령이 하는 미션이나 다른 크루원이 하는 미션 게이지에 올라타기(+ 여건이 된다면 이후 해당 크루원을 역으로 몰아가기)
임포스터가 들킨 경우
크루원 확실한 경우에는 넘기지 말고 바로 투표하기, 확실하지 않을때에는 한턴 넘긴뒤 확인하기
임포스터 확시가 있다며 우겨 한턴을 넘긴뒤 사보킬로 크루원을 한명 더 킬하여 본전 이상 찾기
6명/5명이 남은 경우(임포스터 2명인 상태)
크루원 무조건 최대한 빨리 긴급회의 누르기, 이후 크루원을 죽인다할지라도 투표로 한명을 제명해야 함
임포스터 긴급회의 쿨타임이 2~3초 남았을때 사보타지를 터뜨린뒤(보통 원자로 + 문닫기로 시간범) 사보킬

 

연습모드에서 연습하기

아직 어몽어스의 규칙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했다면 연습모드에서 연습을 해볼 수 있습니다. 연습모드에서는 모든 미션을 해볼 수 있고, 킬과 사보타지도 해볼수 있습니다. 단, 오프라인으로 하는것이고 말그대로 연습이기에 그냥 곧바로 공개방에 들어가서 게임을 해보는걸 추천드립니다. 이글을 자세히 보지 않더라도 몇판 하다보면 룰은 대충 이해됩니다.(위에 게임 진행 경우의 수는 꼭 자세히 읽어보세요)

 

온라인으로 친구와 함께하기

어느정도 규칙이 이해되었다면 친구와도 함께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방을 만들거나 공개방에 들어가서, 대기실일때 중앙 아래에 방 코드가 있는데, 이 코드를 입력하면 그방에 직접 들어올수 있습니다. 단, 풀방이 되거나 시작하면 들어오지 못하니 인원수가 적은 방(또는 방을 만들어서)에 들어가서 코드를 알려줘야합니다. 9명방 코드주고 왜 안들어오냐고 하면 곤란합니다.(..)

 

술래잡기(술잡) 모드

술래잡기 모드는 어몽어스의 변형게임으로 말그래도 어몽어스 안에서 술래잡기를 하는것입니다. 보통 술래잡기 방은 제목으로 술래잡기 방임을 알려줍니다.(일반 제목에 채팅도 없이 겜시작후 술잡이라하면 욕먹습니다)

 

먼저 시작하면 벤트로 본인이 술래(임포스터)임을 밝히고, 이후 크루원은 미션을 최대한 빨리 모두 완료하기 시작합니다. 임포스터는 이런 크루원을 찾아 죽이는게 역할인데, 크루원이 미션을 다해서 미션승을 하거나, 임포스터가 크루원을 모두 죽여서 킬엔딩이 나면 끝나게 됩니다.

 

술래잡기 방에서는 원칙적으로 임포스터의 경우 벤트(최초 본인이 술래임을 알리는 경우 제외)와 사보타지(문닫기 포함)을 금지하며, 리폿과 긴급회의도 금지됩니다. 지도와 CCTV의 경우 금지하는 방도 있고 아닌 방도 있습니다.

술래잡기 방의 규칙(방에 따라 다를수 있습니다)
방제목 또는 채팅 술잡임을 알리기
킬 쿨타임 20초
임포스터 시야 x0.25(최소)
크루원 시야 x5.00(최대)
금지사항 시체 리폿, 사보타지, 벤트 (+ CCTV, 지도)
임무 수 1/1/3 - 밸런스에 따라 방마다 다름

 

댓글
부적절한 댓글은 통보 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